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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PM

eCPM은 퍼블리셔(앱 개발사)가 자사의 앱에 표시되는 광고 노출 1,000회당 벌어들이는 수익입니다. 퍼블리셔는 eCPM을 사용해 전반적인 광고 수익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하며 광고 위치를 최적화 합니다.

eCPM이란 무엇이며 CPM과 어떻게 다를까요?

CPM은 광고주가 광고 노출이 1,000회 발생할 때에 대한 값을 미리 정의한 비용입니다. 

CPM은 캠페인의 예산 배분과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광고주의 보조 지표입니다.

반면 eCPM은 퍼블리셔가 광고 1,000회 노출당 벌어들인 수익입니다. 총 캠페인 지출과 노출 횟수를 고려하여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CPM과 달리 eCPM은 수요와 공급의 영향을 받아 값이 유동적입니다.

eCPM은 수익 창출과 캠페인 관리에 활용됩니다.

  • 수익 창출 측면에서 eCPM은 퍼블리셔의 광고 수익화 성과를 측정합니다. eCPM이 높으면 앱에 게재되는 광고의 성과가 우수하고 유저 전환율이 높다는 뜻입니다. 

광고 지면의 전환율이 높고, 사려는 사람이 많을수록 광고 수익이 늘어납니다.

  • 캠페인 관리 측면에서 eCPM은 캠페인별 광고 수익을 측정합니다. 애드 네트워크는 eCPM으로 자사가 서비스하는 캠페인들의 순위를 매겨 eCPM 점수가 높은 캠페인을 더 자주, 더 잘 부각시켜 광고 노출 횟수를 대대적으로 키웁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eCPM은 노출의 유효 가치와 특정 캠페인의 구매력을 의미하게 됩니다.

eCPM은 어떻게 계산할까요?

eCPM은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총 수익 / 총 노출 수) x 1000 = eCPM

예를 들어 모바일 앱의 총 광고 수입이 하루 700달러이고 광고 노출 200,000회를 기록한 경우 해당 앱의 eCPM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700 / 200,000) x 1,000 = $3.5 eCPM

즉, 1,000회 노출당 퍼블리셔(앱 개발자)는 3.5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eCPM의 주요 이점은 무엇일까요?

eCPM은 메시징 도달 문제 없이 각 캠페인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지표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이해하면 마케터가 가장 효과적인 광고 구매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CPM 모델은 언제 퍼블리셔에게 유용할까요?

  • 클릭이나 이메일 입력 등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DRM(Direct Response Marketing)캠페인을 집행한 경우
  • 앱의 변경 사항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려는 경우
  • 앱 사업 성과를 월간 또는 연간 평균과 비교할 때
  • 실제 광고 노출당 수익을 측정해야 하는 경우
  • 캠페인 성과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가 필요한 경우
  • eCPM이 사업 성과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수익원을 최적화하려는 경우
퍼블리셔를 위한 eCPM

최저 eCPM

고정 eCPM 또는 사전 정의된 CPM이라고도 하는 최저 eCPM은 광고주 또는 애드 네트워크가 퍼블리셔의 사이트에서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최소 CPM 입찰가입니다. 일반적으로 낙찰자는 두 번째로 높은 입찰자보다 0.01 달러를 더 많이 지불하는데, 이는 광고 수익을 높이는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최저 가격을 설정해 놓으면 낙찰자가 최저 가격 이상일 때만 낙찰이 됩니다. 즉, 퍼블리셔가 정의한 최소 입찰가를 충족하는 입찰 지원금액이 없으면 광고가 게재되지 않고 수익 손실이 납니다.

최저 eCPM은 지역, 기기 유형, 광고주, 광고 유형(예: 보상형 동영상, 배너, 전면 광고 등) 또는 개별 광고에 따라 정의할 수 있으며 설정한 최저가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최저 가격을 잘못 설정하면 수익 손실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한 네트워크에서 최저 가격을 설정하고 다른 네트워크에서 최저 가격을 그것보다 더 낮추는 것입니다. 이 경우 둘 다 낙찰되지 않더라도 광고주는 대체 옵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앱 시장은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입찰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업계가 순수 인앱 입찰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최저 eCPM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필요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좋은 eCPM이란

좋은 eCPM이란 무엇일까요?

좋은 eCPM은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게재 위치 – 총 노출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지 상단에 광고를 배치하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지리적 위치 – 구매력이 높은 지역 시장에서 일하는 퍼블리셔의 경우 eCPM이 더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 유저 인게이지먼트 – 사용자의 참여도가 높고 충성 고객을 보유한 모바일 앱은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eCPM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 광고 형식 – 동영상 광고는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비용이 많이 들지만 훨씬 더 효과적이며, 전환율이 더 높습니다. 동영상 광고 위치 또한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이 더 많이 보는 광고 자리가 있고 그렇지 않은 자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
  • 광고 채널 – 네이티브 광고 또는 스폰서십은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수익률이 높습니다.
  • 성수기 – 특정 이벤트는 광고주가 구매하는 노출 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발렌타인 데이, 어버이날 및 휴가철, 명절에는 퍼블리셔의 플랫폼에서 광고 게재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위의 요인을 고려해 연간 데이터 및 월별 데이터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마케터는 적절한 eCPM 값을 정확하게 평가해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수익 창출 전략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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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요약

  • CPM은 캠페인당 비용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편, eCPM으로는 비용 대비 효과가 큰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 eCPM은 앱 개발자의 광고 수익화 실적을 측정하거나 특정 캠페인에서 창출된 광고 수익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 eCPM 계산 방법을 이해하면 마케터에게 가장 효과적인 광고 구매 모델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담당자는 과거 데이터를 광고 배치, 위치, 유저 인게이지먼트, 성수기 및 광고 형식과 같은 요소와 결합하여 적절한 eCPM 값을 정확하게 평가하여 캠페인 최적화에 대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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